● 대학 졸업! 배움의 시작일 뿐
우리가 방금 대학을 졸업했다고 상상해 보시라. 학사모를 공중으로 던지고 그것을 잡으면... 뭐라고? 그렇게 많이 배웠는데, 그게 배움의 끝일까? 책상과 칠판이 있는 학교가 아니라 평생 학교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이 학교는 나이에 관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마음을 열어 두는 곳이다.
대학을 졸업하는 것은 큰 성취이지만 이는 배움의 시작일 뿐이다. 우리와 대조적인 유대인들은 평생 학습을 실천하는 민족이다. 그 결과 많은 성과를 창출해 낸다. 세상은 발견되기를 기다리는 경이로움으로 가득 차 있다. 평생 학교에 등록하면 마음을 열고 다음에 일어날 일들에 대비할 수 있다.
우리는 왜 계속 배워야 할까? 교실을 떠난 후에도 학습은 멈추지 않기 때문이다. 세상은 흥미로운 사실, 이야기, 아이디어로 가득한 거대한 도서관이다. 세상의 기술과 사회적 발전은 우리가 따라잡을 것을 요구한다.
산업과 기술이 전례 없는 속도로 발전하는 시대에 수년 전에 습득한 지식과 기술이 더이상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미국의 정치가이자 작가이며 사상가인 벤자민 바버(Benjamin Barber)는 사람이 두 그룹, 즉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누어진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는 배우려는 열망이 세상을 향해 나아갈 준비를 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해 보시라. 그것이 재미있는 사실일 수도 있고, 기술일 수도, 새로운 단어일 수도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식의 보물창고를 얻게 될 것이다. 평생 학교에 입학한다는 의미다.
▲ 우리는 왜 계속 배워야 할까? 교실을 떠난 후에도 학습은 멈추지 않기 때문이다. PIXBAY.COM |
|
●호기심! 도전하는 마음으로
▲ 평생 학습자가 되는 방법의 첫 번째는 호기심 갖기다. 탐정처럼 모든 것에 대해 질문하시라. PIXBAY.COM |
|
나는 아직도 호기심이 많다. 새로운 걸 알고 싶어 도전하는 마음으로 산다. 평생 학습자가 되는 방법의 첫 번째는 호기심 갖기다. 탐정처럼 모든 것에 대해 질문하시라. 하늘이 왜 파란지, 휴대전화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등등의 의문이다.
호기심은 평생 학교의 나침반이다. 우리 교육은 질문 없이 정답만을 알아맞히는 데 익숙해져 있다. AI 챗GPT는 질문을 얼마나 심도 있고 폭넓게 하느냐에 따라 답안이 다르다. 떠먹여 주던 교육 방식은 이제 그만 두어야 한다.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시대의 요청이다.
읽기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책은 다른 세계로 통하는 관문과도 같다.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곳으로 데려갈 수도 있고, 한 번도 본 적 없는 것들을 보여준다. 독서는 학습을 지속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도서관이나 서점을 방문해 신간과 관심 분야의 책들을 찾아보는 것만으로도 읽고자 하는 욕구가 생긴다. 낭비하는 시간들을 이용해서 짧은 시간이라도 매일 독서를 해야 한다. 그것이 AI를 능가할 창의 사고를 가질 기회이다.
또한 새로운 것의 시도이다. 악기 연주를 배우거나 새로운 스포츠를 시도하는 등 새로운 경험은 두뇌 성장에 도움이 된다. 게다가 재미까지 더한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기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기다. 만나는 모든 사람은 내가 모르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의 이야기와 경험을 듣는 것은 그들의 지식을 자신의 지식에 추가하는 것과 같다. 그럼에도 인간은 경청을 가장 잘못하는 부류인 것 같다.
이처럼 평생 학습의 이점은 무엇일까? 두뇌를 바쁘게 유지하면 예리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과 비슷하지만 마음을 위한 것이다. 더 많이 배울수록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이해는 세상을 더욱 친근한 곳으로 만들 수 있다.
▲ 그들의 이야기와 경험을 듣는 것은 그들의 지식을 자신의 지식에 추가하는 것과 같다. PIXBAY.COM |
|
새로운 것을 배우면 자신이 열정을 갖는 게 무엇인지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전에 고려하지 않았던 직업이나 취미로 이어질 수도 있다.
평생 학습은 개인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경쟁력과 능숙함을 유지하고 적응성과 혁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단지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선두를 달리게 한다.
원본 기사 보기:
모닝선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