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로 변하는 정책 ‘전문적 지식 제고’
안전한 거래! 사고 없는 가교역할 충실
직업의 도덕성과 윤리의식 책임감 절감
돌파구 그 원동력은 인간관계에서 비롯
● 지난 한해를 간략 평가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 2021년 도전한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이 최선을 다한 노력과 좋은 운 덕분에 자격증 취득이란 결과물이 생겨 기존에 해왔던 헬쓰케어 관련업을 부동산중개업으로 전환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작년은 개업을 위해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쌓는 데 노력하였으나, 부동산 경기의 어려움에 개업 시기를 원래 계획했던 시기보다 훨씬 늦추다 보니 정신적으로 느슨해진 점, 이로 인해 전문성 제고에 더욱 매진하지 못했던 점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 올 한해 기필코 성취하고 싶지만, 국내외 환경이 녹록지 않는데?
▼ 수시로 변하는 정책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쌓기 위해 계속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과 안전한 거래로 사고 없는 정확한 가교역할을 하며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싶습니다.
약 30여 년 가까이 직장생활과 자영업 등을 하면서 녹록했던 적이 있었나 할 정도로 매 순간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1990년 중반 직업군인으로 5년여 생활을 하고 전역 후 첫 직업으로 영업을 시작하면서 군 월급보다 훨씬 못 미치는 첫 월급을 대면했을 때 사회생활을 실감하게 되었죠.
경험도 쌓이고 영업에 자신감도 생겨 어느 정도 소득이 늘어남에 재미있게 직장생활 하던 중 IMF를 겪게 되면서 꽤 오랫동안 어려운 시기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어떤 영화의 대사처럼 살면서 경기 좋다는 말보다 좋지 않았던 말을 더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성취 정도의 차이지 늘 돌파구는 있었고 그 원동력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되었던 것 같습니다.
▲ 재능기부의 진정성은 피해를 보지 않게끔 잘못된 행위 근절을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 올해 콜라보(협업)와 재능기부로 의미 있게 성취하고 싶은 것은?
▼ 길게는 16년 이상 학업에 매진하고 사회생활 접하면서 아끼고 모으며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고자 대다수의 분들이 많은 노력을 하시는데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 중 그릇되고 잘못된 행위로 인해 피해를 보시는 분이 발생했다는 내용을 접할 때마다 직업에 대한 도덕성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무자격자의 중개행위와 허위 매물 등으로 현혹하는 등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곳곳에 있고, 부동산 거래의 잘못된 행위 근절을 위해 한국공인중개사 협회에서도 제도개선에 노력하고 있으며, 일선에서 동료 중개사분들과 함께 나름 어렵게 공부해서 취득한 자격이니만큼 회의감이 들지 않고 다른 이로부터 지탄받지 않는 자부심을 느끼는 중개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방송매체를 통해 불미스러운 일이 연이어 나오고 피해 보시는 분들도 많은 만큼 직업에 대한 강한 윤리의식이 필요하다고 보며, 재능을 기부하기 위해서는 먼저 저의 지식과 양심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자리를 만들어서 하는 재능기부가 아닌 현장에서 피해를 보지 않게끔 잘못된 행위 근절을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승훈 ‘연리지 공인중개사’ 사무소 대표
|